베이비부머가 대량 퇴직하면서 인출사회가 도래하고 있다.
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하는 AI 반도체에는 차세대 메모리 반도체인 고대역폭메모리(HBM)가 필수적으로 탑재된다.내부선 밥값 800원 인상도 아까워하더니… 구독 곽도영 기자 now@donga.
20일(현지 시간) 블룸버그통신과 파이낸셜타임스(FT) 등 외신에 따르면 올트먼 CEO는 점점 더 고도화되고 있는 챗GPT와 생성형 AI 시장에 대비해 자체 AI 반도체 개발을 준비하고 있다.그늘서 끄집어내야해외 대형 출판사들.지난해 6월 방한 때 올트먼 CEO는 국내 스타트업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국 반도체 기업들과 AI 칩 개발을 함께 하고 싶다며 한국은 전 세계에서 볼 수 없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있는 나라로.
올트먼 CEO의 이번 방한은 지난해 6월 중소벤처기업부 초청 이후 7개월 만이다.실제 이번 방한에서 올트먼 CEO는 최 회장과 AI 칩 협력에 대해 논의할 가능성이 크다.
크게보기올트먼 CEO가 접촉하고 있는 기업 중에는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아랍에미리트(UAE) 대통령의 동생이자 UAE 국가보좌관인 타흐눈 빈 자이드 회장이 이끄는 AI 기업 G42도 포함돼 있다.
올트먼 CEO가 직접 신생 AI 반도체 동맹 구축에 뛰어든 가운데 이번 최 회장과의 회동을 추진하면서 SK와 안정적인 메모리 공급망 구축에 나설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.우리는 그 전쟁에서 날마다 지기만 했다 같은 문장은 어떤가.
아니면 읽은 뒤에 금세 잊었다.이분법적이다 예전 비판 낯설어 난쟁이-거인 등 시대가 이분법적 세상은 정말 70년대 그대로인가 하지만 ‘사람들은 집단행동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믿고 있었다 같은 문장도 있다.
그런 문장들을 나는 전에 부주의하게 넘겼거나.노동자-사용자의 선명한 대비가 보인다.